본문 바로가기
별자리 이야기

이센셜 디그니티 (Essential Dignity)

by 별공주인 2023. 8. 24.

이센셜 디그니티 제목 상자

1. 이센셜 디그니티(Essential Dignity)

 

이센셜 디그니티(Essential Dignity)는 행성의 본질적 위계를 나타내는 용어로써 행성의 특정 위치에 따라 그 행성이 지니는 본질적 힘의 강도가 달라진다고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 행성이 자신이 머무는 하우스에 따라 자신이 부여받은 고유의 특성을 잘 발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행성이 자신의 수호성을 나타내는 하우스에 머물 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하며 이를 도머사일(Domicile)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행성이 정반대의 하우스에 머물면 행성 고유의 힘을 잃어버리며 이를 디트리먼트(Detriment)라고 부릅니다. 이 두 가지 상태를 포함해 행성의 이센셜 디그니티를 구분하는 총 8개의 세부적인 상태가 있으나 이번 포스팅에서는 4개의 중요한 이센셜 디그니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디그니티(Dignity)와 디빌리티(Debility)

 

점성학에서 본질적 위계를 나타내는 용어를 이센셜 디그니티(Essential Dignity)라고 부릅니다. 행성이 어떤 하우스에 머무느냐에 따라 그 행성의 본질적인 힘을 잘 드러내기도 하고 힘을 잃기도 합니다. 힘을 잘 드러내는 상태를 디그니티(Dignity)라고 부르고 힘을 잃어버리는 상태를 디빌리티(Debility)라고 부릅니다.

 

힘이 강해지는 상태인 디그니티는 5개의 상태로 나뉘며, 각각 도머사일(Domicile), 엑젤테이션(Exaltation), 트리플리시티(Triplicity), 텀(Term), 그리고 페이스(Face)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힘이 약해지는 상태인 디빌리티는 3개의 상태로 나뉘며, 각각 디트리먼트(Detriment), 폴(Fall), 그리고 페러그린(Peregrine)이라고 부릅니다.

 

 

 

3. 중요한 디그니티 (Major Dignity)

 

총 8개의 이센셜 디그니티 중 도머사일 엑젤테이션, 디트리먼트, 폴을 중요한 이센셜 디그니티로 구분하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4가지 상태에 관해 설명합니다.

 

가. 도머사일(Domicile)

행성이 자신의 수호성인 사인의 하우스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행성은 자신의 집에 있으므로 행성 본연의 특성을 안정감 있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나. 디트리먼트(Detriment)

행성이 자신의 수호성과 정반대 되는 사인의 하우스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신과 대립하는 집에 행성이 있으므로 행성 본연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없고 그 힘을 잃어버리는 상태가 됩니다.

 

다. 엑젤테이션(Exaltation)

행성이 자신의 수호성은 아니지만, 자신을 좋아하는 사인의 하우스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신을 좋아하는 사인이 귀한 대접을 해주기 때문에 평소 행성이 가진 특성보다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라. 폴(Fall)

엑젤테이션과 정반대인 경우로, 행성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사인의 하우스에 머무르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자신을 싫어하는 사인이 푸대접을 하기 때문에 평소 행성이 가진 특성보다 더 열등한 상태로 힘을 쓰게 됩니다. 기분으로 표현하면 좌절, 몰락, 우울 등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 행성이 속한 해당 하우스에서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4. 각 행성과 사인의 디그니티

 

각 행성이 어떤 사인과 만날 때 어떤 이센셜 디그니티를 이루는지 표로 다음 표로 살펴보겠습니다.

 

디그니티와 사인의 관계표

 

화성은 보통의 경우 해당 하우스에서 힘 있는 행동력과 동기부여 또는 외부로 발산하는 에너지 등의 특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에너지가 대담함과 용기 등으로 좋게 발현될 수도 있고 무례함과 폭력으로 좋지 못하게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특성이 있는 화성이 디그니티 상태에 따라 어떻게 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화성이 양자리나 전갈자리 사인에 머무를 때 도머사일 상태가 되며 그 힘을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화성이 황소자리나 천칭자리에 머무르면 디트리먼트 상태가 되어 그 힘을 잃어버립니다. 만약 화성이 염소자리에 머무르면 엑젤테이션 상태가 되고 귀한 대접을 받아 그 힘을 폭발적으로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화성이 게자리에 머무르면 폴 상태가 되며 푸대접을 받아 있으나 마나 한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각 행성이 머무는 위치에 따라 그 고유한 힘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이센셜 디그니티(Essential Dignity)라는 용어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센셜 디그니티의 핵심은 각 행성이 자신에게 호의적이거나 그렇지 않은 위치(본질적 위계)에 따라 자신의 영향력을 달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분류 체계는 우리가 별의 움직임을 조금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