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달은 우리 지구의 위성으로 우리 일상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천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달이 우리에게 과학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고 신월과 만월이 점성학에서 의미하는 바도 살펴보겠습니다.
1. 달의 공전과 모양
달의 공전 주기는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주기를 말합니다. 이 주기는 약 27.3일로, 이 기간에 태양, 지구, 그리고 달이 만드는 각도에 따라 달이 태양 빛을 받는 부분이 달라지고, 우리가 관측하는 달의 크기와 모양도 변하게 됩니다.
2. 달의 영향력
가. 조석(밀물과 썰물)
달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예가 밀물과 썰물입니다. 이 현상은 달의 인력에 의해 해수면의 높이가 변하는 현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나. 음력
음력은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주기와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주기의 차이로 인해 29.53일(삭망월)을 기준으로 한 달을 쓰게 됩니다.
이 경우 태양력보다 약 11일이 모자라므로 3년에 한 번씩 윤달을 끼워 넣어 날짜와 계절이 잘 맞도록 조정합니다. 사실 음력은 계절과는 잘 맞지 않아서 우리 조상들은 음력 대신 양력에 근거한 24 절기를 농사짓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다. 농업
계절과는 별개로 보름달이 뜨고 밀물이 들어올 때 식물의 생명 활동이 활발해지고 그믐달이 뜨고 썰물일 때 식물의 기운이 뿌리로 향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로부터 씨앗은 신월에서 만월(보름달) 사이에 심고, 추수는 만월(보름달)에서 그믐달 사이에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원과 중추라는 달의 명절을 만들어 농사의 시작과 끝을 달에 집중해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라. 사람의 감정과 신체 변화
우리 신체의 70%는 물입니다. 달의 인력이 바닷물을 움직이는 원리로 볼 때 달의 변화가 우리의 신체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일견 타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달의 공전 주기가 여성의 월경과 일치한다는 설이 제기되었고, 달의 모양이 변화함에 따라 사람의 감정이 변화한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과학적인 입증과는 별개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금까지도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생각들입니다.
마. 문화
예로부터 전해오던 달과 연관된 명절, 세시풍속, 그리고 문화행사들은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친숙할 정도로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과 같은 세시풍속, 그리고 강강술래와 같은 민속무용을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달과 연관된 무속 신앙, 문화 예술 활동, 그리고 축제 등은 세계 여러 나라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태양과 달, 그리고 지구의 위치 배열에 의한 일식이나 월식에 큰 의미를 부여해 왔습니다.
3. 신월(New Moon)과 만월(Full Moon)
가. 의미
점성학에서 신월은 새로운 시작과 희망을 상징합니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반면에 만월은 풍요와 결실을 상징합니다. 노력과 미래에 대한 투자의 결과를 보는 시기입니다.
나. 태양과의 관계
신월은 태양과 달이 합 (Conjunction)을 이루는 날입니다. 즉 태양의 자아와 달의 감정이 조화를 이루는 날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감정의 동요 없이 편안하게 잘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데 거리낌이 없게 됩니다.
만월은 태양과 달이 충 (Opposition)을 이루는 날입니다. 즉 자신의 자아와 정체성이 감정과 충돌하는 날입니다. 쉽게 말해 생각대로 되지 않는 날입니다. 외부에서 오는 충격에 대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다. 해석
새로운 달이 시작되는 날(신월: New Moon)은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에 좋은 날입니다. 반면에 보름달(만월: Full Moon)은 그 시작의 결과를 보고 평가하기에 좋은 날입니다. 누구에게나 시작은 자신이 계획한 목표가 잘 되리라는 설렘으로 임하기 때문에 신월은 좋은 날로 여겨집니다.
반면에 만월(보름달)은 그 결과를 보는 날이기 때문에 사실 경쟁에서 승리한 소수의 탁월한 사람만이 혜택을 보고 나머지 대다수 사람에게는 냉혹한 결과를 안겨줍니다. 따라서 만월(보름달)은 대다수 사람에게 냉혹한 평가와 시련을 안겨주는 날로 여겨집니다.
라. 활용
신월을 시작점으로 어떤 일을 실행해서 만월(보름달)을 결과의 시점으로 삼아 그 일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데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개선할 부분은 보강해서 다음 신월에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결국 매월 자신의 마음가짐이 바뀌는 것입니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신월에는 이전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작하고 만월에는 결과를 보고 잘된 점은 살리고 잘못된 점은 고친다는 마음으로 일을 하면,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을 성장시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신월은 새로운 시작과 희망의 상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과거의 실수나 어려움을 반성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장래를 밝게 생각하는 것은 정신적으로도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만월은 풍요와 결실을 의미하며, 이는 노력에 대한 대가를 어떻게 받는지를 인식하게 해 줍니다. 좋은 결과가 있다면 풍요로움에 대한 감사와 겸손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성찰하고 개선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습니다.
결국은 마음가짐입니다. 천체의 변화가 주는 의미 자체에 너무 기대지 말고, 변화의 흐름을 잘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월과 만월의 주기를 초심을 잃지 않고 결과를 받아들이며 자신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신호(Sign)의 의미로 활용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별자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자리와 에스펙트(Aspect) (0) | 2023.09.14 |
---|---|
행성의 움직임: 순행과 역행(2) (0) | 2023.08.30 |
행성의 움직임: 순행과 역행(1) (0) | 2023.08.30 |
이센셜 디그니티 (Essential Dignity) (0) | 2023.08.24 |
12 별자리의 재미있는 특징: 이들이 우주에 있다면 무슨 일을 할까? (0) | 2023.08.09 |